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지원, 월급, 취업 (완벽정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2. 1.

여전히 뜨거운 이목을 받고 있는 바리스타라는 직업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많은 일자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리스타가 되기 위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지원, 월급, 취업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바리스타 업무, 전망, 월급
  2.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방법(국비지원)
  3. 바리스타 취업

1. 바리스타 업무, 전망, 월급

바리스타 업무

바리스타업무
바리스타업무

 

바리스타는 이탈리아어로 '바 안에서 만드는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바리스타는 바 안에서 커피를 만드는 사람으로서 더 정확하게는 추출되는 커피의 맛과 향을 결정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바리스타는 커피를 만드는 전문가로서 좋은 원두를 선택하여 원하는 커피를 만들며, 고객의 필요에 맞춰 에스프레소에 물, 우유, 각종 시럽 등을 첨가하여 커피를 만들게 됩니다.

 

또한, 좋은 원두를 가려내어 재고관리, 커피 기계의 성능 유지 및 관리, 식기류의 청결 등 다양한 일도 함께 합니다.

 

고객의 기호에 따라 커피의 맛과 향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며 새로운 커피 음료를 개발하고 도전하는 꾸준한 탐구 정신의 업무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바리스타 전망(진로)

바리스타전망
바리스타전망

 

한 집 건너 카페일 만큼 커피를 향한 사람들의 애정과 관심은 꾸준히 증하고 있는 게 눈에 보이시나요? 

 

아무리 카페 많이 생긴다 하더라도 그 이상의 고객들의 수요가 따라주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에 따라 커피를 만드는 바리스타라는 직업도 함께 떠오르고 있으며, 꾸준한 일자리 수요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즉, "바리스타의 일자리는 너무 많다"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커피 소비량은 기하급수 적으로 증하고 있는 추세이며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한국 농수산식품 유통 집계 결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바리스타라는 직업은 향후에도 밝을 수밖에 없으며 카페 / 호텔 / 레스토랑 등 커피를 다루는 모든 곳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그밖에 바리스타 강사로서 바리스타 양성에 임할 수 있으며 스스로 커피 전문점을 창업하여 사업을 이룰 수도 있습니다.

 

바리스타 월급

바리스타월급
바리스타월급

 

바리스타의 경우 평일 5일 근무, 주말 2일 근무 등 근무 형태가 다양하게 취업이 가능합니다. 

 

평균적인 주 5일 기준 그리고 2021년 최저임금제도 (시급 8,720원) 기준 182만 원 ~ 230만 원 정도로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근무환경이나 형태, 경력, 직책 등에 따라서 위에 언급한 월급에서 좀 더 적거나 많을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방법

바리스타자격증
바리스타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커피숍에서 아르바이트하거나 창업을 하기 위해서 자격증이 의무가 아님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러나 자격증 취득 시 취업에 우대하여 가산점을 받거나, 커피를 만들고 연구하는 데 있어서 더욱 전문성은 확장될 수 있음은 분명합니다.

 

<TIP> 교육비 절약 필수!

자격증 취득 시 학원비 필기 + 실기 포함 40만 원 정도 필요한데요, 40% 정도 국비지원 내일 배움 카드에서 신청하면 18만 원 정도 내고 등록 가능합니다.

 

먼저 직업훈련 포탈에 접속하셔서 국비지원 내일 배움 카드 신청하세요!!(무료) 

 

▼내일배움카드 신청 바로가기▼

www.hrd.go.kr 

 

구직자의 경우 보통 한 달 정도 걸리고 직장을 다니시는 재직자라면 7일 이내 발급이 가능합니다.

일단 교육을 시작하기 전 직업훈련포탈 접속하셔서 바리스타 자격증 신청하셔서 국비지원 꼭 신청하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사용방법, 신청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구직자, 재직자 등 근로자들의 취업여부와 관계없이 직업훈련을 원하는 국민에게 발급되는 복지카드입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신청방법, 사용방법까지 알아보도록

wacle77.tistory.com

 


 

바리스타 자격증은 한국커피협회가 주관하고 있으며 시험은 1급과 2급으로 나뉘어 있으며, 1급의 경우 2급을 취득한 사람만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부여됩니다.

 

 

▼한국커피협회 사이트 바로가기▼

www.kca-coffee.org  

 

 

■응시자격

등급 종류 응시자격
2급 필기 없음
실기 바리스타 2급 필기시험 합격한 자
1급 필기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자
실기 바리스타 1급 필기시험 합격한 자

1급 자격증은 2급을 취득해야 신청이 가능하며, 실기의 경우 필기를 통과해야 응시가 가능합니다!

 

 

■전형구분

등급 전형구분 전형방법
2급 필기 50문항 / 50분
(사지선다형)
실기 기술평가 및 감정평가
(준비시간 5분, 시연시간 10분)
1급 필기 50문항 / 50분
(사지선다형)
실기 기술평가 및 감정평가
(준비시간 10분, 시연시간 10분)

보통 필기시험의 경우 독학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필기책을 구입하여 3주? 바짝 공부하시면 충분히 합격이 가능합니다.

 

보통 문제집을 사게 되면 문제집이랑 이론서 두 개가 있는데요 이론서는 사실 별로 필요가 없어요. 문제집 여러 개 보실 필요는 없으며, 문제집 하나만 여러 번 냅다 다 풀어보시고 오답 정리하시면 충분합니다.

 

문제은행식이라 문제풀이 그리고 오답 정리하며 중요한 이론 위주로 암기하시면 합격 가능합니다.

 

 

■평가방법

등급 종류 출제범위 및 평가방법
2급 필기 커피학 개론 / 커피 로스팅과 향미평가 / 커피 추출 
(바리스타 2급 자격시험 예상문제집 포함)
실기 준비평가(5분) / 시연시간(10분) : 에스프레소 4잔 평가, 카푸치노 4잔 평가, 서비스 기술 평가
1급 필기 커피학 개론 / 커피 로스팅과 향미평가 / 커피 추출
(바리스타 1급 자격시험 예상문제집 포함)
실기 준비평가(10분) : 그라인더 분쇄도 조절
시연시간(10분) : 에스프레소 4잔 평가, 카푸치노 4잔(로제타 2잔, 3단튤립 2잔)평가, 서비스 기술 평가

바리스타 2급 실기 시험 진행순서는 일단 다음과 같습니다.

 

①5분 안에 머신 점검 ▶ 커피 잔 8개 예열 및 세팅 ▶ 에스프레소 한 잔 추출 ▶ 커피 머신 청소 및 정리

②10분 안에 에스프레소 4잔 추출 ▶ 심사위원에게 제출

③에스프레소 4잔 추출 ▶ 우유 스팀 ▶ 하트 모양 카푸치노 4잔 ▶ 심사위원에게 제출 ▶ 커피 머신 청소 및 정리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은 커피 제출 시간입니다. 학원에서 연습하실 때는 꼭 순서와 시간 분배 잘하셔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사정 원칙

등급 종류 만점 합격기준
공통 필기 50점 30점 이상
실기 100점
(기술 50점)
(감각 50점)
60점 이상

1. 기술평가

  • 1인의 평가위원이 평가하며, 중요 평가 4 항목 가운데 1 항목 이상을 불합격 처리할 경우

2. 감각 평가

  • 2인의 평가위원이 평가하며, 중요 평가 3 항목 가운데 2인의 평가위원이 동일한 1 항목 이상을 불합격 처리한 경우
  • 시현 시간을 60초 이상 초과한 경우

 

 

 

3. 바리스타 취업

바리스타잡

바리스타잡
바리스타잡

 

▼바리스타잡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바리스타잡.kr 

 

 

워크넷

워크넷
워크넷

 

▼워크넷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work.qo.kr  

 

 


 

 

★함께하면 도움이 되는 정보★

 

실업급여(구직급여) 신청방법, 수급자격

 

실업급여(구직급여) 신청방법, 수급자격

실업상태 중인 근로자가 생계를 유지하거나 재취업을 장려하기 위해 국가에서 보상해주는 복지 제도를 실업급여(구직급여)라고 합니다. 실업급여(구직급여) 지급대상, 신청방법, 수급기간에 대

wacle77.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사용방법, 신청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사용방법, 신청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구직자, 재직자 등 근로자들의 취업여부와 관계없이 직업훈련을 원하는 국민에게 발급되는 복지카드입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신청방법, 사용방법까지 알아보도록

wacle77.tistory.com

 

간호조무사 자격증 따려면 (완벽정리!)

 

간호조무사 자격증 따려면 (완벽정리!)

간호조무사의 전망은 현재에도 좋지만 앞으로는 더욱 수요가 많아질 업종 중 하나이며, 20~50대 여성 누구에게도 취업의 문이 열려있는 직업입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방법, 시험일정, 전망

wacle77.tistory.com

 

댓글